최근 신림역 칼부림 사건을 시작으로 카피캣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든 대피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칼부림에서의 냉철한 판단, 기민한 행동, 그리고 예비 대책들을 배우면 우리는 더 나은 생존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함께 위험에 맞서며 살아남는 방법을 고민해 작성해 보겠습니다.
칼부림 범죄가 일어났을 떄 어떻게 대처할까?
칼부림 범죄가 발생했을 때는 주변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신속하고 안전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칼부림 범죄가 일어났을 때의 대처 방법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 즉시 안전한 장소로 이동: 칼부림 범죄가 발생한 곳에서 최대한 빠르게 벗어나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거나 빛이 밝은 곳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으며 범죄자가 쉽게 접근하기 힘든 곳, 추가 대피가 용이한 곳으로 이동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비상 상황을 신고: 긴급 상황이라면 즉시 경찰이나 당국에 신고해야 합니다. 현지의 비상 전화번호(보통 119 또는 112 번호)를 이용해 신속하게 신고하세요. 필요에 따라 응급 서비스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접근하지 않기: 범죄자가 아직 주변에 있다면, 접근하지 않고 멀리 떨어져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범죄자와의 접촉은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대응하지 않기: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살아남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범죄자가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을 줄이기 위해 범죄자가 주변 상황을 눈치채지 못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테면, 칼부림을 하고 있는 범죄자의 요구사항에 대응하려 하지 않고 현장에서 벗어나 대응 해야합니다. 당연히 도발하거나 자극해서는 안됩니다.
- 상황 기억: 가능한한 상황을 기억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범죄자의 외모, 행동, 발언 등을 기억하여 나중에 경찰 조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범죄자가 따라 올 경우 혹은 대피한 곳에 다시 나타날 경우 추가적인 행동에 도움이 됩니다.
- 목격자가 있다면 협조: 다른 사람들이 목격자가 되어 범죄자의 특징이나 도주 방향 등을 제공할 수 있다면, 협조해야 합니다. 경찰 조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현장을 무분별하게 벗어나는 것 보다 어느정도 협조를 통해 대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피해자 도움: 피해자가 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의료 지원과 법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피해자는 추가적인 범죄행위에 취약합니다.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조금의 시간이라도 벌어주시기 바랍니다.
- 미리 대비하기: 가능하다면 칼부림 등의 긴급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전에 비상 연락처를 기억하고 있거나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칼부림과 같은 긴급 상황에서는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주변 상황을 잘 파악하고 합리적인 판단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범죄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안전한 환경 조성과 교육이 필요합니다.
당분간은 카피캣 범죄를 조심할 것
당분간은 카피캣 범죄가 많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안전임을 명심하고 범죄가 일어날 만한 곳 (예고지) 혹은 범죄가 사람이 많은 곳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곳을 방문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추가적으로 범죄에 대비하기 위해 빠르게 현장 이탈이 중요하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찰나의 시간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물건을 구비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겁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호신용품을 사용할 때는 법률과 규정을 준수해야하며, 호신용품은 보호와 안전을 위한 도구로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무분별한 사용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을 지키기 위한 물건으로인해 또다른 범죄자가 되면 안되겠죠?
또한, 호신용품을 소지할 때는 자신의 신체 능력을 고려하여 선택/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저와 주변인을 위해 몇가지 호신용품을 고민해봐야겠습니다.
*법적으로 호신용품이 상해를 입힐 수 있을 경우 최후의 방어용으로 사용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할 수 있습니다.*
1. 호신용 경보기
호신용 전기 충격기는 10mA를 넘을 수 없으며 그 이상일 경우 경찰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전문가들이 가장 권하는 호신용품은 스프레이, 가스건, 전기충격기라고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