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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측면에서 휴먼에러의 분류는 1. 오류에 의한 분류. 2. 원인별 단계에 의한 분류. 3. 심리적 행위에 의한 분류(스웨인). 4. 행동과정에 의한 분류. 5. 정보처리 과정에 의한 분류로 나눌 수 있다.
이전 글에서 스웨인의 (심리적) 휴먼에러의 정의와 분류에 대하여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휴먼에러의 전체적인 분류에 대하여 적어보려고 한다. 스웨인의 심리적 분류는 (여기를 클릭)
오류에 의한 분류
1. 착오
2. 실수
3. 건망증
4. 위반
원인레벨 분류
1차단계 에러(초기단계 에러) Primary Error - 자신의 문제에 기인한 에러
2차단계 에러 (Secondary Error) - 작업 조건에 의해 발생된 에러
수행단계 에러(지시과오) Command Error - 필요한 정보나 동력 등이 공급되지 않음으로써 발생된 에러
심리적 행위에 의한 분류 (스웨인)
- 누락오류 - omission error 생략으로 인한 오류
- 실행오류 - comission error 잘못된 행동으로 인한 오류
- 시간오류 - timming error 정해진 시간에 완료하지 못한 에러
- 순서오류 - sequential error 순서착오에 의한 에러
- 수행오류 - extraneous error 과잉행동으로 인한 오류
행동과정에 의한 분류
1. 입력 에러 - 감각, 지각의 에러
2. 정보처리 에러
3. 의사결정 에러
4. 출력 에러 - 신체의 반응에 나타난 에러
5. Feed Back 에러
정보처리 과정에 의한 분류
1. 인지확인 오류 - 정보를 대뇌의 감각중추가 인지할 때까지의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류
2. 판단, 기억 오류 - 상황 판단 후 수행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통해 운동중추로부터 명령을 내릴 때까지의 대뇌과정에서 일어나는 오류
3. 동작 및 조작오류 - 중추에서 명령을 했으나, 조작 잘못으로 발생된 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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