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평생교육의 등장
세계 2차대전이 끝나고 민후화가 진행이 되면서 평등의 문제는 대두되기 시작했는데 , 세계 각국은 평등화의 촉진으로 교육의 기능을 중시하고, 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주려는 노력을 했습니다. 이제까지 소수가 독점했던 의무교육, 학교교육이 일반 대중에게 개방되는것이 핵심으로 작용해 학교교육의 문화가 확대되었습니다.
평생교육의 형태
- 학교 중심의 평생교육형태 (어머니 교실, 방과후 학습, 시민강좌등)
- 기술학교,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등에서 준 학교 형태의 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
- 학점은행제 등 사설학교 형태, 즉 사설학원에서 평생교육기관을 인정받아 실시하는 교육형태
- 공공성을 가진 민간협회나 단체에서 실시하는 평생교육으로 YMCA,적십자,유네스코 등이 실시하는 교육
- 공공기관이나 산업체에서 실시하는 평생교육 (동사무소, 문화센터 등)
- 평생교육시설의 교육(발물관, 도서관,등)
- 대중매체의 평생교육 (신문, 방송, 잡지를 통한 교육)
- 인터넷이나 사이버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하는 평생교육
//
평생교육의 목적
평생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의 복지를 증진시키는데 있다. 개인에게 내제되어있는 무한한 잠재적가능성을 계발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자아실현을 달성하게 도와주는 것이다.
- 평생교육은 사회적으로 개인들이 삶의 질을 상호보완하며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개인의 전 생에에 걸쳐 배우는 모든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다
- 사회,학교, 가정에서 배우는 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다
- 평생교육은 획일적이고 계획적인 교육과, 자발적이고 우발적인 학습을 포함한다
- 평생교육은 교육기회의 균등과 확대에 노력한다
- 평생교육은 인생의 각 발달 단계에서 학습해야 할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행복을 추구하도록 한다
- 평생교육은 전문교육과 교양교육사이에서 균형을 이우고 조화를 이루어야한다
- 공간적인 제약을 가진 학교에서만 교육을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학교 교육 또한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그 일환으로 여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