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공부하면 다른 기사 자격증에 비해 계산문제가 적어서 쉽게 느껴지지만 6과목이라는 어마어마한 문항과 방대한 이론 양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는 한다. 게다가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이론에는 4~5가지로 구분되는 이론이 많기 때문에 시간에 여유가 있다면 이론이 어떤 것인지 알아두고 가는 것이 좋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 이론을 알아보도록 하자.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 이론
매슬로우에 의하면 인간은 누구나 다섯 가지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욕구에는 우선순위가 있는데 매슬로우는 이를 단계별로 구분하였다.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 이론은 인간이 원초적으로 행동해 왔던 모습을 이해하면 쉽다.
이러한 욕구들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 생리적 욕구 -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욕구
- 안전의 욕구 - 인간은 위험에 대비하려는 욕구가 있다.
- 사회적 욕구 - 인간은 어딘가에 소속되거나 함께하고싶은 욕구가 있다
- 존경의 욕구 - 인간은 그들이 속한 사회에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
- 자아실현의 욕구 - 인간은 자신의 추구하는 것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인간욕구 5단계는 어떻게 ?
사람은 가장 원초적인 욕구인 생리적 욕구를 먼저 채우고,
생리적 욕구가 충족이 되면 안전하고싶다는 안전욕구가 생긴다.
안전이 어느정도 보장이 된 후 누군가와 함께 하고싶고 어딘가에 소속되고싶은 욕구가 생긴다.
이 후 우리가 흔히 말하는 권력욕, 명예욕이 생기는 데 이것이 존경받고싶어하는 존경욕구이다.
이렇게 누군가에 의해 주목과 인정을 받은 후 자신감, 자존감이 상승하고 최종적인 욕구로 자아실현의 욕구가 생긴다.
자아실현의 욕구에서는 자기발전을 이루고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단계로 여겨진다.
인간의 역사를 짧은 이야기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인간이 야생에 놓이게 되면 가장먼저 생존이라는 문제가 들이 닥친다. 원시시대의 인간처럼 식량은 물론이고 잠을 자는 순간까지도 인간은 약자이기 때문에 가장 우선시 되는 욕구는 생존을 위한 생리적 욕구가 본능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야생에서 생존이 안정화가 되면 미래를 대비하게 된다. 식량을 비축하고 주거지역을 확보하고 식수를 비축하는 등 뜻 밖의 상황에 대비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인간이 생존을 넘어 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후 생활을 하는 인간은 여유가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여유 시간을 나눌 수 있는 무언가를 찾게 된다. 이를테면 동물을 기르고 소통을 한다던지(훈련), 새로운 무언가를 찾기 위해 생활반경을 넓히면서 사회적인 교류를 찾게 된다.
이 후 사회적 무리에 속하게 된 인간은 그 사회에서 돋보이고 싶고, 그 사회에 꼭 필요한 존재가 되고싶어한다. 이 과정에서 장신구나 계급사회 같은 것들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이런 선행되는 욕구들이 모두 안정적으로 충족이 되면 인간은 다시 자신에게 집중하게 되는데, 생존이나 생활, 사회적 인정이 아닌 자신의 끝없는 고찰을 통해 혁신적인 것들을 만들어내곤 한다. 예를들면 문명사회에 필요한 문자라던가 문명발전을 위한 과학적인 것들 말이다.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는 왜 중요할까?
이러한 인간욕구 5단계는 어느 소속에서 인간의 심리를 이용하여 승진, 이나 보너스 등으로 동기부여를 통해 직원들을
독려할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매슬로우의 동기부여 이론이라고도 한다. 이런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를 이용하여 집단 개개인의 성향과 현재 상태를 적절하게 자극할 수 있고 뛰어난 성과와 다음 단계로의 도약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