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는 파격적인 사회복지사 증원계획을 발표했었습니다. 사회복지 공무원과 방문건강관리 인원 을 증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사회서비스 일자리 약 10만여개가 창출된다는 뉴스가 나왔었습니다.10만여개의 일자리는 어마어마한 수의 일자리 창출인데요. 고령화 사회와 복지사회 구현을 위해 사회복지사 인력의 전문화와 체계가 자리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취득하면 취업은 물론 평생직업으로 삼기 좋은 자격증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복지사는 어떤 일을 하는 걸까?
사회복지사는 어린이, 청소년, 중장년층, 노인, 여성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문제를 겪고 어려움에 처했을 때,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특히 개인적인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분들에게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사회복지 업무를 보기 위해서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자료수집, 분석을 하게 되며,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위해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하며 공공복지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일을 하기도 합니다.
사회복지사 일자리 어떤게 있을까?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2020년 사회복지사 자격증의 전문화로 인해 시행령이 개정이 되었습니다. 이로써 자격증 취득이 어려워 진 만큼 자격증 취득으로 인해 전문성을 인정받고 취업도 안정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떤 일자리들이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법적으로 의료기관에서 의무적으로 사회복지사를 채용해야하도록 변화
- 사회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2급 이상 필수)
- 학교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1급 필수)
- 의료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1급 필수)
-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1급 필수)
- 요양보호사
이 외에도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활동할 수 있는 일자리는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의 내용은 추후 포스팅을 통해 어떻게 취득하고 과정을 진행해야하는지 적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의 전망
이제는 건강, 의료 기술이 발전하면서 100세시대로 접어든지 오래 되었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필요성은 꾸준히 증가하게 될 전망이며, 사회복지사의 연령 또한 높은 편이 장점이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나이가 많거나, 은퇴 후 노후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도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으로 손꼽을 수 있겠습니다. 특히 사회복지사를 의무적으로 채용해야하는 시설의 경우 평생직장으로서의 사회복지사 활동이 가능하며, 학교, 의료 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성을 특화한 직업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계층에 따라 선호하는 연령층이 있고, 특히 동성, 중장년층 혹은 사회경험을 통해 공감대 형성과 의사소통이 잘 되는 비슷한 연령층의 사회복지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누구든 직업으로 활용이 가능할 수 있겠습니다.
사회복지사 누구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방법이 2020년 개정으로 인해 어려워 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학점은행제를 활용하여 고졸이상 누구나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비용적으로도 대학교의 1/4 정도의 저렴한 비용만으로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누구나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회복지사로써 활동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무료로 과정진행에 대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며, 이 후의 포스팅을 통해 좀 더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