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 1급의 효용성이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 1급과 2급의 급여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좀 더 전문적인 업무를하고, 좋은 업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기에 일반적인 사회복지사 업무가 아닌 전문적으로 활동하고 싶으실 경우 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하고 상위 자격증에 도전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학교사회복지란?
교육제도와 복지제도를 접하는 복지의 개념으로 학교사회복지는 서양문화에서는 익숙한 개념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한 개념인데요.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이 처음 알려진 것은 1970년대지만 실젫 사회복지현장에서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라고 합니다. 학교사회복지가 도입되면서 청소년문제와 교육병리현상에 대해 해결을 하는 대안으로 다양하게 시범되어 왔으며 점차 학교사회복지사의 제도적인 도입이 주장되어 왔습니다.
결국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사회복지의 합성어로 학교를 사회복지의 실천현장으로 하여 학생들이 유년기, 청소년기에 경험하기 쉬운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사회복지적으로 예방하고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란 무엇일까?
사회복지의 시선에서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들의 문제는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개인을 둘러싸고있는 환경에 상호작용으로 인한 문제요소로 확대해서 판단하게 되는데요. 이런 관점에서 학교 사회복지는 학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학생의 심리, 사회적인 문제들을 학생과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 걸친 연계를 통해 미리 방지하고 해결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모든 학생이 자신이 가지고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최상의 환경과 공평한 기회를 주는 역할을 하게 하는 직업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학교 사회복지사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게 도와주며, 학생복지를 실현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문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사는 정식으로 국가자격증화 되었는데요.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라는 특수한 집단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실천분야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사회복지적인 능력과 추가적인 학교사회복지의 전문지식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에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은 사회복지사 1급자격증 취득자를 대상으로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게 되며, 한국사회복지사협회와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에서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생,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데,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에 따라서 개별관리, 사례관리, 집단적 개입, 가정지원, 연계서비스, 지역사회적개입, 학교생활 지원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사회복지적 서비스는 특별한 욕구가 있는 학생을 우선으로 하고 있지만 점점 모든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어 사회적인 예방을 목적으로 한 개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의 모든 활동 범위인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 교육적 제도까지 다양한 방면으로 활동 범위를 가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학교 사회복지는 청소년 문제가 붉어지는 사회적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자격증이 된 학교사회복지사는 사회적인 필요에 의해 전문인력의 수요가 점차 늘어날 것입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셨거나, 취득하실 예정이라면 학교사회복지사로 전문 활동을 해 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