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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표는 발표되기 전 이미 시장의 기대가 반영되는 경우가 많다. 전문가들의 예측이나 시장의 분위기, 개인의 심리가 지표 발표전에 가격에 이미 반영되는 경우가 많다.
기대와 선반영
지표에 대한 기대가 시장에 먼저 영향을 미치는데 실제 지표의 발표 순간에 기대와 다른 결과로 인해 큰 변동이 생기게 된다.
- 기대 : 실적에 대한 기대,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
- 선반영 : 발표된 실적이 이미 반영된 시장의 가격
선반영과 서프라이즈, 쇼크
기대와 예상을 통해 시장은 선방영이라는 가치로 가격이 결정된다. 지표가 예상보다도 훨씬 좋을 때는 서프라이즈라고 부르며, 예상보다 크게 나쁠 경우엔 쇼크로 부른다. 이런 개념은 지표의 발표 전/후로 시자잉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하고 대응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지표 발표 이전에 기대가 어떻게 형성되고 선반영 되었는지 파악해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경제지표 분석에서의 심리적 오류
경제지표를 분석할 때는 감정을 배제하고 객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조급한 단기적 관점에서의 해석은 장기적 흐름을 놓치게 한다. 또한, 지표를 지표를 완벽하게 이해했다는 자만과 미래를 예측하려는 지나친 노력은 불가능에 대한 도전이다.
- 지표는 항상 어느정도의 오차를 가진다
- 경제 상황은 언제 어떻게 변화할지 모른다
- 경제 변수는 다양하기 때문에 완벽한 파악이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지표를 받아들여야 한다
경제 지표들은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이다. 물가와 금리, 금리와 성장률 등 지표간의 상호 연관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 경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고, 폭넓은 관점에서 경제 상황을 바라볼 수 있다.
- 단일 지표만으로 해석은 금물
- 각 지표간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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