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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교육지도의 8원칙
- 상대방의 입장에서 교육한다 (피교육자의 입장)
- 동기부여를 중요하게 교육한다
- 쉬운것부터 어려운 것으로 교육한다
- 한 번에 한 가지를 교육한다
- 반복하여 교육한다
- 기능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인상의 강화 방법으로 교육한다
- 5관의 활용을 통해 교육한다
*인상의 강화
작업상의 안전에 관계되는 급소 등은 확실하게 기억시키는 것이 교육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교육지도자는 인상을 강화시키는 수단을 강구해야 하는데 , 그 방법으로 교육교구의 연구 및 활용, 재해사례 및 현장사진 활용 들이 있다. 이러한 인상의 강화를 사용하여 반복하여 이유를 강조하고, 질문 및 토의를 사용해 잊지않도록 만드는 것이 인상의 강화라고 할 수 있다.
**5관의 활용
여기에서 5관의 활용이란 사물을 습득시키기 위해 인간의 5개 감각기관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각각의 기능과 목적이 맞도록 활용하는 것이다. 5관의 활용을 통해 인상의 강화와 결합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현장에서 5관의 활용도는 시각 60% 청각 20% 촉각 15% 미각 3% 후각 2%라고 생각한다. (수치는 교육내용이나 피교육자에 따라 증감할 수 있다)
5관의 확용을 통해 종합적, 직감적으로 기능하면 직업사으이 제육감이 된 직감력이 되며, 위험예지활동 현장에서 제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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