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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포스팅
https://onethegomi.tistory.com/entry/평생교육의-정의와-목적
학점은행제의 도입
1995년 대한민국 교육개혁위원회는 열린 학습, 평생학습사회를 조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 사회의 구현을 위해 학점은행제를 제안하였고, 1998년 3월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했습니다.
- 국민의 열린 교육과 평생학습권을 보장하고 학습방식의 다양화를 추구
- 사회적으로 고등교육을 받지 못하는 집단을 위한 대안으로 학습을 보장하고 학력 취득의 다각화 추구
- 공교육과 사교육 등 교육 간의 균형발전을 위해 평생교육 이수를 제도화하여 사회적 인정
- 평생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학습의 극대화를 위해 학교와 평생교육을 연계하여 상호 보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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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이용대상과 활용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 졸업학력 이상의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며, 고등 검정고시 합격자 또한 제한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기존에 교육적 혜택을 받지 못했던 세대를 포함하여, 현재 공교육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도전적인 학습을 추구하려는 모든 국민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도 활용
- 기존에 대학교육을 받은 자가 필요에 의해 새로운 전공교육을 받기를 희망할 경우
- 기존에 대학교육을 도중에 포기했으나, 이후 학업을 지속하고자 할 경우
- 대학교 진학 준비를 위한 과정으로 학위 취득을 하고자 하는 경우
- 대학원 진학을 위해 학위 취득을 하고자 하는 경우
- 자격증을 취득하여 학점으로 이용하려는 경우
-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자격증 응시자격을 맞추려는 경우
-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을 학점으로 인정받는 경우
- 취업이나 자격에 제한이 있는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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